진료분야
만성폐쇄성폐질환 ㅣ 기관지 천식 ㅣ 간질성 폐질환 ㅣ 폐혈관 질환 ㅣ 폐감염증 ㅣ 결핵 ㅣ 폐암 ㅣ 중환자 집중치료 ㅣ 기관지 내시경적 중재술 ㅣ 호흡기 분야
특징
-
- 호흡기내과에서는 기관지, 폐장 그리고 폐를 둘러싸고 있는 흉막에 발생한 질환을 다루고 있습니다. 또한 중환자실 입원환자의 대부분이 인공호흡기 치료를 받고 있는 상황이어서 중환자의학을 호흡기내과에서 주로 담당합니다.
주요 검사
- ·기관지 내시경
- 기관지 내부를 내시경으로 확인하고, 필요한 경우에는 진단적 또는 치료적 시술을 시행합니다. 혈액검사와 심전도로 신체에 다른 이상이 없는지 사전에 확인하고, 최소 4시간 이상 금식 후 검사를 진행합니다. 기관지 내시경은 검사를 위한 객담 등을 획득하거나 각혈 등의 출혈이 있을 때 병소를 확인하고 종괴가 있을 때 조직 검사를 위한 검체를 확보하는 등의 목적으로 시행됩니다. 진단적 목적으로는 굴곡형 기관지 내시경이 사용되지만, 시술을 목적으로 할 때는 경직성 기관지 내시경이 사용되기도 합니다.
- ·폐기능 검사
- 폐용적, 기도 저항 등을 확인하고 필요시 기관지 천식 유발 검사, 운동부하 폐기능 검사, 기관지 확장제 투여 후 폐기능 검사를 수행합니다. 피험자는 검사자의 지시에 따라 최대한 숨을 들이 쉰 뒤 최대한 숨을 빨리 내쉬면서 검사를 진행하며, 검사자의 지시를 잘 따라서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기침이 심하거나 협조가 잘 안 될 경우에는 검사 결과가 제대로 나오지 못할 수 있습니다. 주로 FEV1(1초간의 노력폐활량), FVC(노력폐활량) 등의 지표를 확인하여 검사 결과를 해석합니다.
- ·흉부 X선 촬영 및 CT
- 흉부 X선 촬영은 폐의 병변을 여부를 아는 데 기본적인 검사이면서도 중요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. 숨을 크게 들이쉰 상태에서 가슴 부위를 투과하는 X선을 찍어 시행하게 되며, 염증, 결절, 허탈 등을 확인할 수 있고, 폐 외에도 척추, 종격동, 늑골 등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. 컴퓨터 단층촬영(CT)은 흉부 X선 촬영에서 확인된 병변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고, 혈관 및 종격동의 구조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. 또한 흉부 X선 촬영에서 놓칠 수 있는 작은 병변 및 심장 뒤에 가려진 병변도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