최근까지 광주지역에서도 전남대 병원만이 부정맥에 대한 고주파 전극도자 절제술이 가능한 상태였으나, 2018년 여름부터 조선대 병원에서도 고주파 전극도자 절제술을 시작한 상태입니다. 전극도자를 이용한 이러한 치료법은 부정맥을 완치시킬 수 있고, 숙련된 전문가가 있는 심장센터에서만 시행될 수 있습니다. 여수제일병원 심장센터는 서울 아산병원, 서울 중앙 보훈병원에서 다년간 고주파 전극도자 절제술을 시행한 숙련된 전문가인 이우석 의학박사가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. 발작성 심실상성 빈맥, 심방세동, 조기 흥분 증후군 등 우리 지역의 다양한 부정맥 환자들이 더 이상 약물치료와 시술을 위해 광주나 서울로 다니실 필요가 없어졌습니다.
오히려 전남 여러 지역에서 부정맥 환자들이 치료를 위해 여수로 방문하게 될 것입니다. 또 서울에 위치한 아산병원, 세브란스 병원, 중앙 보훈병원과 광주에 위치한 전남대 병원, 조선대 병원, 보훈병원, 기독병원, 순천의 성가롤로병원, 경남의 창원 경상대 병원 등 여러 심장센터와 연계하여 환자를 치료할 예정입니다. 여수제일병원 부정맥/심혈관 센터 설립은 여수지역뿐 아니라 전남의 지역 주민에게도 부정맥 치료의 접근성을 개선시키고 치료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.
여수제일병원 부정맥/심혈관 센터는 심장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필요한 장비와 인력을 확보한 상태로 부정맥 치료와 함께 협심증, 심근경색, 심부전 등 다양한 심장질환의 빠른 진단과 치료가 가능해져 최근 관광객의 폭발적 증가가 이루어지고 있는 여수의 의료환경 개선에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.
심장내과 전문의, 전문간호사, 전문방사선사의 긴밀한 협조체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심장혈관/부정맥시술의 체계적인 연구와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. 매주 두 차례 Conference를 실시하고 의료진간 환자정보를 공유하여 치료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하고 있습니다.
시술 시 감염예방을 위한 양압환기시설이 구비되어 있는 시술실이 있으며 심장조영장치(GE Innova)를 도입하여 미세한 심장혈관도 디지털기술을 이용하여 선명하고 정확하게 촬영할 수 있어 심장혈관은 물론 기타 심장관련질환에 대한 효과적인 진단과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.
고주파전극도자절제술(부정맥시술)시 심장을 3차원으로 실제와 같이 세밀하게 재구성 해주는 부정맥시술장비 CARTO 3 system을 이용하여 기존치료가 힘들었던 심방세동, 발작성빈맥, 심실빈맥등의 고난도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. 또한 이동식 심장초음파 기계를 도입하여 실시간 환자를 모니터링 할 수 있어 시술의 안전성을 더욱 확보 가능하게 하였습니다. 또한 냉동 수술기(Cryo ablation)를 사용하여 부정맥시술 시 심방세동 환자를 기존 방법에 비해 좀 더 빠르고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.
심혈관의 협착 정도를 정확히 진단할 수 있는 혈관내초음파(IVUS)장비, 심근분획혈류예비력(FFR)검사 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이를 통해 보다 정확하고 안전한 허혈성심질환의 치료(풍선확장술 및 스텐트삽입술)를 가능하게 하였습니다.